본문 바로가기

IRP 퇴직연금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TDF ETF 안전자산 투자하기 (feat. 나무증권)

Happy Solar 2024. 12. 16.

지난 포스팅에서는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퇴직연금에서 투자 가능한 종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IRP 퇴직연금 안전자산 비율, 위험자산 vs. 안전자산 (feat. 나무증권)

지난 포스팅에서는 DB, DC형 퇴직연금과 함께 IRP 퇴직연금에 대해 알아보고, IRP 가입 시 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액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

happysolara.com

 

오늘은 퇴직연금으로 안전자산에 투자하면서도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상품인 TDF를 소개할게요. 내돈내투 이야기 함께 해요!

 

IRP 퇴직연금 안전자산 투자하기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30% 이상을 예금, RP(환매조건부채권), 채권(국고채, 회사채 등)과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해야 합니다.

 

나무증권에서 투자 가능한 예금 상품 중에서 가장 금리가 높은 상품인 우체국 정기예금 1Y도 연금리는 세전 3.3%에요.

 

물론 투자 안 하고 두는 것보단 낫겠지만, 저의 안정된 노후를 대비하기엔 결코 높은 수익률이라고 볼 수 없죠.

 

투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안전자산 중 예상 수익률이 높은 상품이 없을지를 알아보다가 알게 된 것이 TDF입니다.

 

퇴직연금-안전자산-예금

 

안전자산 TDF 상품 소개

 

TDF는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우리의 은퇴시점을 Target Date로 하여 그에 맞춰 시기별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펀드입니다.

 

위험자산(글로벌 주식)과 안전자산(국내채권)에 분산투자된 구성을 가진 펀드인데요. 주식 비중이 있지만 안전자산으로 분류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 이 투자 비율이 생애 주기에 따라 달라지는 특징이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투자 직후에는 주식의 비중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가지지만, 퇴직 시점이 다가오게 되면 점차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여가도록 비중이 알아서 조정됩니다.

 

주식 투자 비중이 있기 때문에 안전자산(예금, 채권) 단독 투자하는 상품과 비교해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고, 은퇴 시점에는 비중조절로 위험성을 낮춰 안전성도 확보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증권-KODEX-TDF소개
출처: 삼성증권

 

 

삼성증권 KODEX TDF 소개

제가 투자한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의 KODEX TDF ETF 2050인데요. 해당 상품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맨 뒤에 붙은 2050이라는 숫자가 생소하실 거예요. 이게 바로 타깃 시기가 됩니다.

(정말 2050에 은퇴하겠다는 건 아니고요.🤣)

 

TDF 2030, TDF 2040, TDF 2050 이런 식으로 상품이 구성되어 있는데, 주식과 채권이 비중이 다른 것 보이시죠?

 

늦은 은퇴시기 타깃의 TDF일수록 주식 비중을 높여서 수익을 더 높게 가져갈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공격적 투자를 하는 상품으로 보시면 됩니다.

 

대신 그만큼 합성 총보수가 조금씩 높아진답니다. (합성 총보수는 상품 주문 투자 시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 개념으로 이해하면 쉬워요.)

 

삼성증권-KODEX-TDF-종류
출처: 삼성증권

 

일부 금융사에서는 TDF 2060도 출시되어 있지만 저는 시가총액(순자산, 투자금 규모)을 보고 금융사와 상품을 선택했어요.

 

투자금이 커야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하고 있다는 의미고, 그래야 환매도 수월하고 안전성도 높기 때문이죠.

 

TDF 상품 주문 방법 2가지

 

TDF 주문은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 펀드 주문
  • ETF 주문

 

먼저 증권사 펀드 주문 방법은 나무증권 앱 기준으론 '퇴직연금 금융상품 찾기/주문' 페이지에서 '펀드'를 선택하고 'TDF'를 검색해서 투자가 가능합니다.

 

퇴직연금-안전자산-TDF
출처: 나무증권

 

TDF 펀드는 환매가 오래 걸리고, 보수가 높아서 투자 시 내야 하는 비용이 커지는 단점이 있어서, 지금은 TDF ETF 투자로 하고 있습니다.

 

TDF ETF 주문은 일반적인 ETF 주문 방식과 동일합니다.

 

나무증권 앱에서는 '퇴직연금 종목검색' 페이지에서 'ETF/리츠'를 선택한 후 검색창에 'TDF'를 검색해서 투자가 가능해요.

 

주식에 대한 투자 비중이 있음에도 '위험자산여부 N'이라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게 보이시죠?

 

퇴직연금-안전자산-TDF-ETF
출처: 나무증권

 

KODEX TDF ETF 2050 소개

 

나무증권앱에서 Kodex TDF ETF의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순자산 1,421억 원이고, 총보수는 0.30%이며, 1Y 수익률이 무려 28.17%입니다.

 

안전자산 치고는 매우 높은 수익률입니다. 차트를 보아도 수익률이 한 눈에도 높아 보이죠?

 

Kodex-TDF-ETF-설명Kodex-TDF-ETF-차트
출처: 나무증권

 

 

 


마무리

오늘은 퇴직연금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중 하나인 TDF 상품 종류와 주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전자산임에도 타 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률과 함께 생애 주기에 맞춘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편리하면서도 안전성을 갖춘 상품이었어요.

 

이런 점 때문에 저도 IRP 계좌를 통해 30%의 안전자산 비중을 모두 TDF로 운용하고 있답니다.

 

TDF를 투자하고 싶으신 분은 펀드 대신 ETF로, 순자산이 높은 TDF ETF를  선택하되, 본인의 은퇴시기 혹은 투자위험성향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증권사,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 나무증권 수수료 및 이벤트 (DB, DC형 차이)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직장인들의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소득공제를 알뜰하게 챙겨야 하는데요. 요즘은 사회 초년생들도 재테크에 진심이라 개인연금을 비롯해 퇴직연금도 잘 챙기더라고요. 

happysolara.com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와 나무 IRP 선택 이유

지난 포스팅에서는 IRP 퇴직연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DB형, DC형과 비교해 봤습니다.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 나무증권 수수료 및 이벤트 (DB, DC형 차이)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happysolara.com

 

댓글